다양한 예물 보석 관리방법

 

안녕하세요

소중이 여기는 예물 보석들이 있으실거예요

그런데 어떻게 보석을 관리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아까지 예물 보석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관리가 까다로운 보석들도 많은 되요. 지금부터 보석 관리방법 시작할께요.

 

진주

 진주는 경도가 약해 흠이 생기기 쉬우므로 조심하여야 하며 다른 보석과 함께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진주는 열과 충격에 약하고 비눗물에도 변색됩니다.

 표백제가 들어 있는 액체나 염소 계통의 세제에 닿으면 표백 작용으로 인해 점점 광택이 없어지고 화장품이나 향수가 묻어도 얼룩이 집니다.

땀이 묻은 채 보관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진주 목걸이의 경우 유황 온천에 들어가면 진주층이 벗겨지므로 주의해야 하며 목걸이 줄이 튼튼하다고 해도

 언제 끊어질지 모르므로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2년에 한번 정도 줄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호와 호박

  산호와 호박은 열이나 온도에 약하며 화학약품에 의해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향수나 스프레이, 장롱 속 나프탈렌 같은 향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루비와 사파이어

 유색 보석 중 루비나 사파이어는 가장 단단하며 열이나 압력, 충격, 마찰 등에 대한 저항도가 매우 높습니다.

화공약품에 의한 착색 및 탈색이 어렵고 쇼 케이스 내에서 변색 가능성이 가장 적은 보석입니다.

 그리고 처리된 루비나 사파이어는 열이나 초음파에 의해 변색될 수 있으므로 열소독이나 초음파 세척은 피해야 합니다.

 

 

에메랄드

에메랄드는 충격에 극히 약하므로 주의를 요하며, 열과 초음파 세척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오일처리가 된 경우 초음파 세척시 오일이 새어나와 균열이 관찰될 수 있지만, 산에 견디는 능력은 높습니다.

 

 

 

 

제이다이트(옥, 경옥)

 옥은 보석 중에서 네프라이트(연옥)와 함께 충격에 의한 영향을 가장 적게 받지만, 열과 초음파 세척시 주의해야 합니다.

 

오팔

오팔은 외부 충격과 열, 초음파 세척 등에 주의가 필요하나 산에 의한 영향은 대체로 양호한 편입니다.

오팔에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이 증발하면 갈라지고 유색 효과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착용할 때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보관할 때에는 건조하지 않게 기름종이에 싸서 주거나 글리세린을 약간 발라 두면 좋습니다.

 

토파즈

토파즈는 벽개가 완전하므로 조그만 충격에도 잘 깨질 수 있으며, 열과 초음파 세척시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터키석

 터키석은 열과 습도에 약하므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땀이 난 몸에 착용하고 난 뒤에는 깨끗이 닦아서 보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탈수되면 색이 바래거나 갈색의 균열이 생기는 수도 있으므로 너무 건조한 곳은 피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예물 보석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끼시는 보석들 관리 잘하시고 오래오래 예쁘게 착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