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모발관리하는 방법, 모발 건강을 위한 식습관

 

 

 

안녕하세요.

가을이 되면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이야기를 많이하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철 모발관리하는방법과 모발 건강을 위한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두피에서 탈락하는 모발은 하루 평균 100개 미만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가을이 되면 평소 탈락하던 머리카락의 개수가 1.5~2배 정도 늘어나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봄, 가을 환절기에 발생하는 과도한 호르몬의 작용이라고 합니다.

 

 

건강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만들려면 하루 1번은 머리를 감아 두피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또한 세포의 재생활동이 왕성한 밤 10시 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꼭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충분한 영양 섭취는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모발 성장 및 두피 신진대사에 필요한 영양분은 신체 활동에 사용하고 남은 영양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를 꼭 챙겨먹습니다.

아침에 먹는 식사는 몸의 각 장기 및 신체 활동에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공복인 상태에서는 모발 성장은 물론 신체 및 두뇌의 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하루 3끼 식단은 '육류'보다는 신선한 '채소'를 먹습니다.

육류는 단백질(아미노산) 및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적당량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에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성분인 아미노산은 근육을 구성하고 호르몬 및 효소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단, 지나친 육류 섭취는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신선한 채소나 곡류를 대체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검은콩, 검은깨 등은 탈모 예방 효능이 있어 모발 건강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인스턴트음식 섭취는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맛이 특징인 인스턴트음식은 영양 불균형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고른 영양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 모발 및 두피 건강에도 악영향을미칩니다.

또한 지나치게 짜거나 매운 음식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각종 호르몬 대사에 관여하므로 최대한 간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에는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샴푸와 린스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헹궈줍니다.

머리를 말릴 때에는 자연 건조가 가장 좋으나 부득이하게 드라이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찬바람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가을철 모발관리하는방법, 모발 건강을 위한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